[안내] 2021학년도 2학기 수업운영 계획(안) | ||||||||||||||||||||||||||||||||||||||||||||||||||||||||||||||||||||||||||||||||||||||||||
---|---|---|---|---|---|---|---|---|---|---|---|---|---|---|---|---|---|---|---|---|---|---|---|---|---|---|---|---|---|---|---|---|---|---|---|---|---|---|---|---|---|---|---|---|---|---|---|---|---|---|---|---|---|---|---|---|---|---|---|---|---|---|---|---|---|---|---|---|---|---|---|---|---|---|---|---|---|---|---|---|---|---|---|---|---|---|---|---|---|---|
◦ (실험·실습·실기) 학내 구성원의 수요가 있는 실험 수업 등부터 학교별 여건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대면으로 진행 ※ 2학기 전공 실험·실습·실기 대면 확대 찬성 비율(대학생) : (일반대) 63.9%, (전문대) 62.3% ◦ (소규모 수업) 방역이 용이한 소규모 수업부터 대면으로 운영하되, 10월 이후에는 백신 접종 상황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 확대 ※ 21학년도 1학기 20명 이하 소규모 수업 비율 : (일반대) 37.6% (전문대) 33.3% ◦ (대학별 여건 고려) 대학별 대면수업의 폭은 방역 지침 준수 전제 하에 대학의 여건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결정 ◦ (강의실 방역 관리) 강의실 유형 및 수업 방법 등을 고려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동 강의실 방역 관리 지침으로 세분화 ※ 7월 중 강의실 방역 지침 등을 반영한 대학 코로나19 방역 지침 제·개정)
기본 방향 □학교의 일상회복을 위한 대면수업 운영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및 백신 접종 증가율 등 코로나19 안정화 전제 □수업만족도 제고 노력 -코로나19로 등교·원격수업 병행 상황의 장기화에 따른 학력저하 우려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사항 반영할 필요 □원격수업 질 개선 및 활성화 노력 -원격수업(동영상 및 줌 강의)의 질 제고, 요구사항 반영할 필요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원격수업의 중요성 및 활성화 흐름 반영
□ 정부의 거리두기 4단계와 연계한 과목별 수업 방식 운영 - (실험ㆍ실습ㆍ실기 과목)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코로나19 상황 및 강의실 환경이 여의치 않은 경우 줌과 동영상을 이용한 원격수업 병행 운영 - (이론 과목) 수강인원 규모* 및 강의실 밀집도 수준에 따라 과목 특성을 고려하여 거리두기 단계별 수업방식 결정 * (소규모) 30명 이하, (중규모) 30명 초과 ∼ 100명 미만, (대규모) 100명 이상 □ ZOOM 강의실을 통한 대면·비대면 수업 병행 운영 -생활관 수용학생 및 학교 인근 거주로 통학 가능학생은 대면수업, 수도권 통학 학생 등은 ZOOM 시간표에 따라 ZOOM으로 수업 출석 -수도권 통학버스 미 운영 □ (적용 시점) 2학기 시작과 동시에 적용 ※ 지역 감염상황, 백신 접종 상황(전 국민 70% 1차 접종 완료) 등을 고려, 과목별 9월 한 달간 거리두기 4단계 개편안 적응ㆍ준비기간 운영 가능 □ 방역 단계별 강의실 밀집도 등 거리두기 원칙
※ (2단계) 수강생 100명 이상 집합수업 금지, (3단계) 수강생 50명 이상 집합수업 금지
□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과목 유형별 수업 운영
※ 이론 중‧대규모 수업은 전 국민 70% 백신 1차 접종 완료 시기 기점으로 대면수업 확대될 수 있음
○ (1-4주차 수업안내) - 1주차 수업 운영: 온라인 Zoom수업 운영 - 2-4주차 수업운영: 학교 홈페이지 LMS동영상 탑재 * 단, 학과 수업운영에따라 수업방식은 변경될 수 있음(학과별 문의) ○ (대면 수업) 강의시간표에 따라 지정된 강의실에서 대면수업 -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강의실 수용규모 조정하여 배치 운영 ○ (원격 수업) ZOOM시간표에 따라 지정된 강의실에서 실시간 화상 수업 또는 LMS를 통한 동영상 비대면 수업 -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강의실 수용규모 등을 감안하여 탄력적 운영 ○ (혼합수업) ZOOM시간표에 따라 ZOOM강의실에서 대면+원격을 혼합하는 수업으로, 교육과정 특성을 고려해 담당 교원은 창의적으로 운영 가능 ※「강의계획서」에 주차별 수업 방식(대면, 비대면, 병행수업)을 명시하여 수강생에게 사전 공지 □ 수업운영에 따른 방역관리 및 점검 ○ 모든 강의실에 대해 방역을 적극 실시하며, 강의실 환경 등 지속적 점검을 통해 강의실의 방역관리 철저 ※ 코로나19 방역 준수가 애매한 경우 수업 방식을 교무입학처에서 심의할 수 있으며, 방역 기준 미달 시 원격수업으로 전환할 것을 요청할 수 있음
□ 학사(수업)운영 안내 - (운영예고 및 안내) 수업운영에 관한 안내는 지역(전남, 충남, 수도권)의 거리두기 단계를 감안하여 결정하며, 단계 조정 시 일주일 전후로 예고 ·학생 및 교직원 대상 백신 예방접종 안내문자 발송 ·생활관 입사생에 대한 장기 투숙예고 및 사전공지, PCR검사 실시 - (신뢰도 제고) 수강신청 전까지 과목별(학과별) 수업방식을 결정‧안내하되, 개강 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수업방식 변경 가능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