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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전반적 향상, 학습권 보장에 한걸음 더 도약

  • 입시관리자
  • 2021.02.18

2020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 결과발표

-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전반적 향상, 학습권 보장에 한걸음 더 도약 -


국립특수교육원(원장 이한우)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 여건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한 2020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 결과를 29()에 발표하였다.

이 평가는 2008년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13조 제2에 따라 매 3년마다 실시되며, 2020년에는 고등교육법 2조에 따른 348대학의 428개 캠퍼스 중 343개 대학의 423개 캠퍼스(98.8%) 참여하였다.

2020년 평가는 3월부터 12월까지 각 대학이 제출한 선발, 교수·학습, 시설·설비3개 영역에 대한 자체평가보고서에 근거하여 서면평가 현장방문평가, 종합평가* 3단계로 실시되었다.

* 1차 서면평가(423개 캠퍼스), 2차 현장방문평가(191개 캠퍼스: 45%표본선정), 3차 종합평가(1, 2차 결과 종합 및 등급 판정)

2020년 평가 결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등급별 현황은 최우수등급이 39(9.2%)이고, ‘우수93(22.0%), 보통177(41.8%), ‘개선요망114(27.0%)로 나타났다.

등급

최우수

우 수

보 통

개선요망

전 체

캠퍼스 수(%)

39(9.2)

93(22.0)

177(41.8)

114(27.0)

423(100)

(100점 만점) : 최우수 90점 이상, 우수 80~90점 미만, 보통 65~80점 미만,

개선요망 65점 미만

2020년은 2017년에 비해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되었으며, 전체 평균점수는 70.9점으로 안정적인 보통 등급으로 나타났다.

평가 연도

’11

’14

’17

’20

평균점수(등급)

59.0

(개선요망)

61.1

(개선요망)

66.7

(보통)

70.9

(보통)

학 유형별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우수이상은 원격대학(50%), 4년제 대학(42.7%), 전문대학(6.5%)의 순이었다.

구 분

4년제 대학

전문대학

원격대학

최 우 수

36(13.6%)

1(0.7%)

2(10%)

우 수

77(29.1%)

8(5.8%)

8(40%)

보 통

110(41.5%)

58(42.0%)

9(45%)

개선요망

42(15.8%)

71(51.4%)

1(5%)

전 체

265(100%)

138(100%)

20(100%)

대학의 립 주체별로는 국공립 장애대학생 교육지원 수준이 사립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높았다.

구분

최우수

우수

보통

개선요망

평균점수

·공립대학

10(13.9%)

27(37.5%)

28(38.9%)

7(9.7%)

78.5

사립대학

29(8.3%)

66(18.8%)

149(42.5%)

107(30.5%)

69.1

국공립대학 72개 캠퍼스, 사립대학 351개 캠퍼스

학 규모별로는 규모가 클수록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수준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 분

최우수

우 수

보 통

개선요망

평균점수

대규모(172)

26(15.1%)

44(25.6%)

74(43.0%)

28(16.3%)

76.1

중규모(127)

7(5.5%)

33(26.0%)

57(44.9%)

30(23.6%)

72.0

소규모(124)

6(4.8%)

16(12.9%)

46(37.1%)

56(45.2%)

62.5

대학규모(, , ): 일반대학(: 2,500명 이상, : 2,500명 미만 1,250명 이상, : 1,250명 미만), 전문대학(: 2,000명 이상, : 2,000명 미만 1,000명 이상, : 1,000명 미만), 특성상 원격대학은 대규모, 교육대학은 소규모, 산업대학은 중규모로 분류

2017년 평가 대비 2020년 평가 결과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개선요망등급(27.0%) 대학의 비율이 10.5%p 감소하였다.

구 분

’17

’20

등급 변화 비율

최우수

7.8%

9.2%

1.4%p 향상

우 수

16.1%

22.0%

5.9%p 향상

보 통

38.6%

41.8%

3.2%p 향상

개선요망

37.5%

27.0%

10.5%p 감소

2017년도와 2020년도 평가에 모두 참여한 캠퍼스는 413개였고, 이중 303개캠퍼스(73.3%) 점수가 향상되었다.

대학유형

 

향상점수

4년제대학

(교육대학, 산업대학 포함)

전문대학

원격대학

전체

20점 이상 향상 대학

7

8

0

15

10점 이상~20점 미만

31

21

1

53

10점 미만

152

68

15

235

전체

190

97

16

303

2020년 평가의 종합적인 결과는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이 전반적으로 향상하여, 교육 여건 개선 및 학습권 보장이 한걸음 더 도약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대학의 노력을 비롯하여 국립특수교육원의 지속적인 컨설팅* 교육부에서 장애대학생 교육활동 지원 사업 등을 운영한 결과로 보인다.

* 개선요망 및 불참대학, 요청대학 대상으로 집합 및 개별 컨설팅 추진('18.'19)

2020년 평가 결과에 따른 향후 추진 계획은 다음과 같다.

최우수대학에는 최우수기관 인증현판 및 부총리 표창을 수여하고, 평가 결과를 각종 대학 지원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개선요망등급과 평가불참대학은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건 개선을 위해 컨설팅 등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국립특수교육원에서는 평가 결과에 따른 대학별 캠퍼스에 대한 컨설팅과 관련 연구 수행 등 후속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 장애대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것이다.

붙임2020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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